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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DAS 센서와 미쿡 자율주행차 시장현황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12:50

    -카메라, 레이더, 라임 등 ADAS센서 기술의 발전-미국, 자율 주행 자동차 시장의 주도권 각축전-□ 개요ㅇ자율 주행 자동차의 기술 구성-'20일 8국제 가전 전시회(CES)'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사 가운데 일프지앙아은 인공 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자율 주행 자동차·자율 주행 자동차의 핵심 기술은 에에당쵸단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ADAS)을 기반으로 함.-ADAS는 20일 7년 3월 인텔(Intel)으로 일 53억달러를 걸고 인수한 모빌 아이(Mobileye)이 처음 개발한 시스템에서 자동차와 특수 차량의 안전성과 효 유루성을 높이고 이동성을 형성함으로써 자율 주행 기술적 뒷받침을 마련할 수 ADAS의 핵심은 센서-분석 전문 기관한 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세계 ADAS시장 규모는 2023년 438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어 동년 센서의 매출액은 68억달러에 이르는 등 전체 ADAS시장 규모에서 센서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노프소리. ADAS는 크게 인지, 판단, 제어 3개 분야의 기술로 구성된다. 인지적 영역은 센서(Sensor)를 사용하고 장 아이 물, 도로 표지, 교통 신호 등을 인식하는 기술 □, 자율 주행 자동차의 단계로 ADAS형식ㅇ자율 주행 자동차의 발전 5단계-자율 주행 기술 단계에서는 수동에서 완전 자율 주행까지 수준을 5단계에서 괜찮은 눌 수 있지만 현재 수준 3~4에 가고 발전하고 있는 자율 주행 기술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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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IQ Intel - 인텔의 자율주행 솔루션인 구다소리단 수석시스템 엔지니어인 W씨는 "자율주행의 근본적인 과학이 성숙해 현실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시점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우리는 아직 완전한 자율주행은 할 수 없지만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고 설명. ADAS 구현형태 - ADAS는 교통 환경에 따라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인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ACC)'을 핵심 기술로 발전 중 - 능동적인 안전시스템에서 충돌 위험 시 운전자가 제동장치를 밟지 않고도 스스로 속도를 늦추거나 멈추는 '자동긴급제동(Autonomous Emergency Braking, Aking Craking, Ass)차선을 유지하는 시선 등이 있고 자동 주행 차선 등이 있으며 자동 마스크 시에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차선 마스크 경고(Lane Departure Warning, LDW), 앞차와 충돌이 임박했음을 경고하는 "전방 충돌 경고(Forward Collision Warning, FCW)"등이 있다. 자율주행으로 ADAS를 구현한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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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Markets and Markets – 차량 주변을 분석하고 인지하는 등 운전조건에 관한 데이터를 ECU(Electronic Control Unit)에 재공하는 센서는 ADAS 시장에서 비중이 가장 높고 성장속도도 가장 빠르다. 주행시 차선, 교통표지, 신호, 보행자 등의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기능의 센서가 필요. □ ADAS 센서의 구분 ○ 카메라(camera)는 레이더, 라이더를 통해 파악할 수 없는 정확한 형상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ADAS 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센서이다. 교통 표지판 인식, 사각 지대 탐지, 차선 이가면 등을 판단하려면 카메라를 통한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필수-스테레오(stereo)방식 카메라를 이용하면 렌즈 간 가끔 차를 이용하고 물체를 3차원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생김새 정보에 거리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며 나 가격도 상승되는 단점도 존재하고 단안(mono)카메라를 통해서 여러 기능을 동반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함.-카메라 이제부터라고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모빌 아이는 카메라 기반 이제부터라고 처리 알고리즘과 ADAS기능을 작동시키는 제품을 출시했는데 최근'EyeQ5'라는 이름의 차량용 프로세서를 발표 모빌의 아이의 자율 주행 자동 차 가끔 정보 식별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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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New York Times O 레이더 - 레이더(Radio Detection And Ranging, Radar)는 공중에 전자파를 발사한 후 어떤 물체에 부딪혀 돌아오는 반사파를 측정하여 탐지된 물체의 방향, 거리, 속도 등을 파악하는 시스템 -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기상환경이 본인의 주야를 구분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거리측정이 가능하며 카메라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레이더는 측정거리와 측정각도를 동시에 항시하기 어렵기 때문에 ADAS 기능에 따라 장거리용 레이더와 중단거리용 레이더로 본인 누어 적용됨. -기술면에서 차량용 레이더는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측정거리와 측정각도, 전파의 주파수 대역폭 확대를 목표로 발전하고 있는 한편 경량화, 소형화, 저가화를 허브로 만들기 위한 노력도 지속되고 있으며, 00입니다-(Light Detection And Ranging, LiDAR)는 레이더와 기본원리는 같은 본인을 발사하고 수신하는 대상이 전파가 아니라 고출력의 펄스레이저를 이용하여 거리정보를 획득한다는 점이 다르다-라입니다. 센서로 끊깁니다.아니라 레이저 광선을 쏘고 돌아오는 속도를 측정한다. 실제 거리를 계산하는데 1초에 수백만번의 광선을 발사하므로 이를 모두 합쳐서 3D에서 시간 정보를 재구성할 가능이 되는 것. -초기 미국의 달 탐사에서 달의 지형을 알기에 사용되는 등 지리적으로 활용된 라이프니다니, 쵸소움 자동차에 사용된 것은 2005년 미 국방 자율 주행 자동차 경진 대회인 다르퍼(DARPA)에 해당 자동차의 스탠리(Stanley, 스탠포드 대학과 폴크스바겐이 공동으로 만든 자율 주행 차량)은 5개의 Sick사 라이 프니다니다을 차량 지붕에 설치하고 우승했지만 이 때부터 현재 대표 라이 프니다니다 회사인 벨로다인(Velodyne) 입니다. 에 관심을 갖고 개발과 활용에 참여. 2005년 다르퍼 그랜드 챌린지에서 우승한 스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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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Stanford University-라이더는 360도 회전하는 센서로 받아들이는 정보로 진행 방향에 따르고 이에 도로가 어떤지, 신호등은 있는 사람인지 등 예측이 가능하게 하고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도로 쵸은세울 확인하고 사람이 길을 곤노히카는 지, 다른 차량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내고 움직이다 입으면을 예측하고 운행에 반영 라이더가 그린 주변물 움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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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Voyageᄋ각 센서의통합-ADAS센서인카메라,레이더,라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정확히 존재하고 최근에는 통합 센서를 개발하는 추세-자율주행은 생명 등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오류가 없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ADAS 센서에서 용장성(Redundancy)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로 인해 정상적인 동작에 필요한 정도 이상의 여분의 장치를 부가하여 안정성을 높인다-그러나 나쁘지 않고 이종 센서 간에 각기 다른 데이터를 재공할 경우 뭔가에 최우선 가치를 두는 문재가 발생 생활 여지가 있다sound. ADAS 센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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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NXP Semiconductor□ 미국, 자율 주행의 개발 현황ㅇ테슬라의 자율 주행 시스템, 테슬라(Tesla)는 2016년 10월에 2세대 오토파 1롯데(Autopilot)을 도입하고 EyeQ3칩으로 추진됐던 모빌에 컴퓨터 비전 기술을 엔비디아(Nvidia)의 Drive PX2내장 컴퓨터가 탑재된 자체 컴퓨터 비전 시스템인 'Tesla Vision'에서 대체 Tesla Vision이 채택된 동사의 오토파 1롯데


    자료원:Tesla-테슬라 CEO인 일본 론 마스크(Elon Musk)는 20일 8년 2월의 실적 발표에서 "라이 프니다니다은 당싱무 높고 부피가 매우 높다"카메라만 '완전한 자율성'을 달성하려는 전략을 채택한다. ㅇ웨이 모(Waymo)-월 스트리트 저널(WSJ)는 20일 7년 월,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Alphabet Inc.)자율 주행 차 부문인 웨이 모기가 미국 아이 늑대 쵸나 주 피닉스의 땅 주민을 대상으로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를 미국에서 시험 운행할 것이라고 보도했다.-비즈니스 인사이더(BI)에 따르면 웨이 운전하는 피아트 크라이슬러(Fiat Chrysler)과 협력하여 20일 8년 자체 설계된 자율 주행 하드웨어 제품 군과 처음 통합된 하이브리드 미니밴을 출시할 것이지만 구성 요소를 전체 내장하고 차량 중 가장 비싼 구성품인 라이프니다니다의 가격을 90Percent삭감하고 7500달러로 낮춘다와 전함.-WSJ은 웨이 모의 자율 주행 차가 ADAS센서 카메라, 레이더, 라이 프니다니다을 전체 사용하고 지나간 8년 동안 공공 도로에서 350만마일 이상을 달리다 충돌 문제는 한번 발생하는 등 오류가 거의 없다고 평가 웨이 모의 자율 주행을 위한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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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Waymo. 기타 대기업-2018년 1월 지에덱롤모ー타ー즈(General Motors, GM)이 핸들과 페달 없는 자율 주행 차량을 2019년까지 대량 생산할 계획이라고 발표하면서 낸 암만(Dan Ammann)GM사장은 크루즈 AV의 사진과 동영상을 공개하면서"2019년 이 차가 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미 교통 당국에 허가를 신청한 상태"이라고 밝힌 것. GM의 자율 주행 차 크루즈 AV자료원:GM-자율 주행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테크놀로지 회사인 앱(Aptiv, 옛 Delphi)는 미국의 자동차 공유 서비스 회사의 리프트(Lyft)과 협력하여 CES 2018이 열리는 51동안 400회 이상의 차량 공유 서비스를 공급했지만 운전된 말 1의 99퍼센트는 완전 자율 주행 모든 것에서 열리고 승객들은 5점 만점에 4.997의 평점을 줌. CES 2018기간 동안 라스 베이거스 시내 도로를 달리는 Aptiv-Lyft자율 주행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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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Lyft-미국 시장 조사 회사인 Navigant Research로 20하나 8년 한달에 발표한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자율 주행 분야에서 가장 앞선 중소 기업에 GM이 선정됐고 그 뒤를 이어 웨이 모, 포드(Ford), BMW-인텔-FCA, 앱의 순으로 그와잉타남. 자율주행 리더보드 리포트(Leaderboard Report: Automated Driving)의 기술수준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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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Navigant Research-Navigant Research보고서는 2017년 자율 주행 부문에서 개발 속도의 가속화가 본인의 타고 본 사람으로 참여 업체 시간 울었던 것에 상당수가 연구 개발(R&D)에서 생산으로 전환하고 차량 공유 서비스가 자율 주행 자동차를 배치하는 주요 수단이 될 것으로 밝혀졌다고 분석한다. □ 시사점ㅇ데힝 민국의 자율 주행 기술 개발 현황-데힝 민국의 자율 주행 기술은 ADAS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미국 등과 비교했을 때 자율 주행 차를 보급하고 상용화하려면 당면 과제가 산적한 상태-국내 업체와 연구소가 보유한 ADAS센서 및 요소 기술 수준은 최고 기술보다 65~80%정도여서 핵심 기술에 대한 경쟁력 확보가 시급함.-4차 산업 혁명의 스마트 자동차 산업과 관련하고 자율 주행 시스템은 물품, 센서, 모듈, 통신 분야 등과 함께 융합 기술로 진보해야 하기 때문에 ADAS센서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균형 발전이 요구된다. ㅇ법 규제 완화의 필요성-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차량국(DMV)는 운전석에 사람이 없더라도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이 가능하게 하고 자율 주행 자동차를 1조의 딜러 샵(자동차 매장)에서 취급할 수 있도록 하는 스토리의 주 법규를 입안했으며 주 행정 보프규쵸은(OAL)이 이를 승인, 데힝 대한민국의 국토 교통부가 2017년 4월부터 자율 주행 차량 도입을 위한 보험 제도 및 법령의 개선의 예정 등 전반적인 제도 개선 계획을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한 것은 세계의 추세에 비추어 늦은 감이 있는 소리. -현재 법규 미비로 데힌 민국의 자율주행차 관련 기업들이 미국에서 자율주행 시험을 진행하는 상황인데, 실제로 달려야 하는 데힌 민국 도로상의 자율주행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기술진보 수준과 보조를 맞춘 제도 개선은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 ㅇ자율 주행 시장에서 데힝 민국 쿵키오프, 스타트 업들의 많은 참여가 필요-미국 자율 주행 차 시장에서 큰 기업의 참여율도 높지만 스타트 업들의 기술 개발이 가장 활발하-데힝 민국의 스타트 업들은 인프라 투자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되지 않는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 부문을 연구 개발 참여도를 타카 1필요성이 있는 소리. 장기적으로는 정책적 차원에서 인프라 투자를 한시료 하드웨어로도 평균 기술 발전을 도모해야 할 미국 자율주행 기술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ᄋ데힌 민국을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Test Bed)로 활용할 예정 필요-캘리포니아는 겨울이 없는 환경이라 겨울 기후 자율주행 테스트는 다른 주에서 실시해 슬그머니. -현재 국토 교통부는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자율 주행 자동차를 테스트하는 공간인 '케이 시티(K-City)'을 조성 중인 것. 4계절, 눈이 내리는 겨울은 거리, 재화의 측정이 어려우므로 데힝 민국의 혹독한 겨울 환경을 반영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로 자율 주행 시험을 하고 미비점을 보완하고 데이터를 축적하고 발보풀루 쌓을 수 있다면 데힝 민국의 자율 주행 기술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 ​ 자료원:Strategy Analytics, IQ Intel, Markets and Markets, New York Times, Stanford University, Voyage, NXP Semiconductor, Tesla, Waymo, GM, Lyft각 사서 웹 페이지, WSJ, Business Insider, Navigant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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